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안학교의 문화적 리더십: 지리산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Cultural Leadership of Alternative School: Based on Jirisan High School

Other Titles
Cultural Leadership of Alternative School: Based on Jirisan High School
Authors
김수동박영실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cultural leadership; alternative school; alternative education; holistic education; 문화적 리더십; 대안학교; 대안교육; 홀리스틱 교육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8, no.2, pp 1 - 23
Pages
23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23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적 리더십 차원에서 지리산고등학교의 교육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에서는 GLOBE 연구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9개 문화특성 차원을 적용했다. 9개 문화특성 차원은 과거 대(大) 표본 조사연구에서의 문화척도 관련 문헌검증과 현재 이문화(異文化)이론의 기초 위에서 선정되었다. 9개 문화특성 차원은 불확실성 회피성, 권력중심성, 사회제도적 집단주의, 소속집단주의, 양성평등주의, 자기주장성, 미래지향성, 업적지향성, 인간지향성을 가리킨다. 지리산고등학교 교육과 운영에 나타난 문화적 리더십은 권력중심성․사회제도적 집단주의․양성평등주의․미래지향성․업적지향성․인간지향성에서 유리한 것으로, 불확실성 회피성․자기주장성에서 불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지리산고등학교는 불확실성 회피성․자기주장성 차원의 교육개선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리산고등학교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려면, 학교운영 기금 마련뿐만 아니라 9가지 문화차원에 대한 검토와 꾸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