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중심 봉사학습의 유형 및 내용 분석Analysis of Types and Components on School-Oriented Service-Learning Programs

Other Titles
Analysis of Types and Components on School-Oriented Service-Learning Programs
Authors
박가나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chool-oriented service-learning; curriculum; the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학교중심 봉사학습;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1, no.6, pp 27 - 57
Pages
31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27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37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 학교중심 봉사학습이 어떤 유형과 내용으로 실시되어왔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봉사학습의 연계 방식과 봉사학습 각 단계별 구성요소를 분석틀로 하여 국내에서 발행된 봉사학습 관련 학술논문과 학위논문들 중 실제 봉사학습 관련 교수학습모형(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 연구 19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관련해서는 19개 사례 중 14개가 교육과정 내에서 봉사학습이 운영되었고 교과목과의 연계 사례보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나 봉사활동과 연계된 경우가 더 많았다. 또한, 봉사학습의 3단계별 구성요소가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 결과, 학교중심 봉사학습 사례들은 대체로 학습과 반성경험이라는 봉사학습의 핵심 속성을 주요 과정으로 인식하고 실행되었으나, 지역사회요구에 대한 탐색과 협력자들의 참여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문제가 여전히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임을 드러내고 있었다. 한편, 봉사학습에 있어 학습의 경험은 봉사학습을 봉사활동과 구분 짓게 하는 가장 중요한 속성이며, 그 효과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적지 않은 사례에서 전통적 방식의 자원봉사자 교육에 그치거나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교육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앞으로 학교중심 봉사학습은 일반교과목과 연계하여 이를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매체로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접근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중 기존의 봉사활동이나 동아리활동이외의 활동으로도 운영될 수 있으며 두 개의 활동이 함께 결합되어 운영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봉사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