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숙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현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0:53:56Z | - |
dc.date.issued | 2014-06 | - |
dc.identifier.issn | 1598-950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성찰적 글쓰기를 대학 교양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S여대에서 교양필수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찰적 글쓰기를 포함한 수업내용이 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의 증진에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수업시작 1주차에, 사후검사는 10주차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ASW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셀프리더십 사전평균이 4.103(SD=.530), 사후평균이 4.215(SD=.526)로 나타났고 그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사전평균이 3.061(SD=.703), 사후평균이 3.284(SD=.647)이며 그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모든 변인의 사전-사후 검사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성찰적 글쓰기 교육경험이 학생들에게 과거경험의 회상과 재해석, 그리고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자아성찰 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 - |
dc.title |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doi | 10.22772/pnujws.24.2.201406.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여성학연구, v.24, no.2, pp 69 - 96 | - |
dc.citation.title | 여성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8979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f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flective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성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찰적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셀프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준비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교육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9433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