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로서 호랑이를 이용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안Mascot Design Proposal for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 Horang-I(Korean Tiger) as a Nation Brand
- Other Titles
- Mascot Design Proposal for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 Horang-I(Korean Tiger) as a Nation Brand
- Authors
- 황순선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 Keywords
- 호랑이; 국가 브랜드; 올림픽 마스코트; National Brand; Olympics Mascot; Horang-I(Korean Tiger)
- Citation
-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15, no.39, pp 37 - 46
- Pages
- 10
- Journal Title
-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 Volume
- 15
- Number
- 39
- Start Page
- 37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79
- ISSN
- 1738-1541
- Abstract
- 1980년 모스크바올림픽 미샤와 2014년 소치올림픽 폴라베어는 러시아 상징동물인 곰을 이용한 올림픽마스코트로 국가브랜드 파워의 대표적인 예다.
연구목적은 국가브랜드 파워로 서울올림픽 호돌이에 이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로 호랑이(백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상징동물인 호랑이가 국가브랜드로 가능한가? 를 연구문제로 기초연구는 상징동물과 국가브랜드에 관하여 조사했다. 이는 상징 동물 및 국가브랜드로서 호랑이, 호랑이민화와 이야기, 마스코트와 국가브랜드 캐릭터로 호랑이를 포함한다.
응용연구는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 디자이너인 김현 대표의 백호 캐릭터 스토리텔링을 기초로 디자인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로 백호 캐릭터를 기획하여 포스터 및 문화․관광 상품으로 응용이 포함된다.
결론으로 국가브랜드 조건은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둘째, 국민의 바람이 일치해야 하며 셋째,국제적 보편성을 가져야한다. 이 조건에 맞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상징동물은 호랑이며 국가브랜드로서 문화콘텐츠 상품이 될 수 있음을 디자인 예를 제시하여관련 분야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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