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화 관점에서 본 스마트미디어 이용과 일상경험의 변화The Mediatization of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s of “Smart” Media Users

Other Titles
The Mediatization of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s of “Smart” Media Users
Authors
김은미심미선김반야오하영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미디어화; 스마트미디어; 일상경험; 초점집단토론; mediatization; smart media; everyday life; Focus Group Interview(FGI)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6, no.4, pp 133 - 159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6
Number
4
Start Page
133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1985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의 도입이 개인의 일상 행동에 어떤 변화(transformative process)를 가져오는지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이 실제 일상에서 경험한 변화들을 살펴보았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 및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은 주로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콘텐츠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변화를 느끼고 있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큰 틀에서는 인터넷의 등장, 휴대전화의 확산으로 인해 경험했던 것과 동일한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그 변화의 내용은 기존의 경험과는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미디어 도입에 따른 일상에서의 변화는 미디어이용 시공간의 확장, 상시 정보검색, 미디어 중독화, 대인관계 및 소통방식의 변화, 뉴스소비와 공동체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상경험의 변화는 일부 사소한 차이를 제외하고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