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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의제 파급자의 가치체계 연구래더링(Laddering) 기법을 중심으로Attributes, Consequences, Values ofInternet-Mediated Agenda Rippling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s

Other Titles
Attributes, Consequences, Values ofInternet-Mediated Agenda Rippling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s
Authors
김성태오유원박선영
Issue Date
May-2007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Internet; Online; Agenda-Rippling; Agenda-Building; Laddering; 인터넷; 온라인 의제파급; 의제형성과 설정; 래더링; 가치연구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1, no.3, pp 86 - 121
Pages
36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86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2051
ISSN
1229-0254
Abstract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 의제 형성과 파급에 영향 을 미치는 적극적인 네티즌들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퍼나르기와 댓 글 등과 같은 채널을 통해 특정 이슈의 의제 형성과 파급에 능동적인 주체로 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상에서 네티즌들이 왜 의제를 형성, 확산시키고, 온라인 의제파급을 통해 무슨 만족이나 결과를 얻고, 궁극적으 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수단-목적 사슬 이론에 바탕을 둔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여 온라인 상에서 의제를 파급 하는 네티즌들의 행위 및 이슈 속성, 결과 그리고 추구가치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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