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의 효과 연구- 토요문화학교 사업을 중심으로 -Effect of Cultural Artistic Education: Focusing on Saturday Cultural School Program
- Other Titles
- Effect of Cultural Artistic Education: Focusing on Saturday Cultural School Program
- Authors
- 임승희; 김소영; 이유리
- Issue Date
- Sep-2013
- Publisher
- 인문콘텐츠학회
- Keywords
- 문화예술교육; 관여도; 문화예술교육 효과; 토요문화학교; cultural artistic education; involvement; cultural artistic education effect; Saturday Cultural School
- Citation
- 인문콘텐츠, no.30, pp 225 - 245
- Pages
- 21
- Journal Title
- 인문콘텐츠
- Number
- 30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4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273
- ISSN
- 1975-4469
- Abstract
- 본 연구는 문화예술의 가치 창출에 주목하여 순수 예술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문화예술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주요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2012년부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인‘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예술교육 실시 전보다 실시 후 아동의 개인 내적 및 행동적 적응영역과 관련해 창의성, 생활만족도, 그리고 행복감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사회적 적응 영역 측면에서도 사회성, 학교적응력, 그리고 가족관계 수준이 모두교육 실시 전과 비교하여 실시 후에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동의문화예술 관여도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이 개인 내적 및 행동적 적응 영역 향상에미치는 효과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창의성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문화예술 고관여집단이 저관여 집단에 비해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적응영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문화예술 저관여 집단에 비해 고관여 집단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사회성, 학교적응, 그리고 가족관계에 미친 긍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글로벌서비스학부 >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1. Journal Articles
-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