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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Analysis of Case Formulation in Play Therapy놀이치료의 사례개념화 내용분석

Other Titles
놀이치료의 사례개념화 내용분석
Authors
전정미유미숙
Issue Date
Nov-2012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놀이치료; 놀이치료자; 사례개념화; 사례개념화 촉진전략; 내용분석; Play Therapy; Play Therapist; Case Formulation; Promotional Strategies of Case Formulation; Content Analysis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5, no.4, pp 435 - 458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435
End Page
45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593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놀이치료자들이 경험한 사례개념화 구성요소와 사례개념화 촉진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놀이치료학회 놀이치료전문가 자격규정(2005)에 근거하여, 놀이치료자 자격기준 이상이며 상담경력이 5년 이상인 놀이치료자 34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을 하여 그 결과를 내용분석하였다. 또한 전공교수 2인과 박사수료 이상이며 놀이치료자 자격증을 소지한 놀이치료자 4인의 검토 및 수정을 통해 응답 내용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임상에 있는 놀이치료자들이 경험한 사례개념화 구성요소와 촉진전략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례개념화 구성요소는 크게 두 가지 분류체계 즉, (1) ‘사례이해’와 (2) ‘상담목표수립’으로 나눠지며 그 중 사례이해는 (1) ‘아동변인’과 (2) ‘가족변인’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여기에서 아동변인은 6개, 가족변인은 3개의 하위분류체계로 나눠지며 각각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아동변인은 (1) ‘내담아동의 주호소 문제에 관한 탐색’, (2) ‘임상적 평가’, (3) ‘내담아동의 관계적 특성 탐색’, (4) ‘내담아동의 상담욕구탐색’, (5) ‘내담아동의 심리적 특성 탐색’, 그리고 (6) ‘내담아동의 사회적 특성 탐색’으로 분류되며, 가족변인은 (1) ‘부모 개인에 관한 탐색’, (2) ‘부모의 상담욕구탐색’, 그리고 (3) ‘가족에 관한 종합적 탐색’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상담목표수립은 (1) ‘내담아동의 상담목표수립’과 (2) ‘부모의 상담목표수립’으로 분류되었다. 다음으로 사례개념화 촉진 전략은 (1) ‘가설검증’, (2) ‘전문적 수련’, (3) ‘전문가와의 소통’, (4) ‘구체적인 정보 탐색’, (5) ‘전문적 상담지식활용’, (6) ‘사례관리’, 그리고 (7)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로 7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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