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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네트워크의 정보 확산에서 혁신자와 허브가 Early Takeoff와 확산크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Influence of Innovator or Hub in Relational Network to Early Takeoff and Diffusion Size at Takeoff

Other Titles
Influence of Innovator or Hub in Relational Network to Early Takeoff and Diffusion Size at Takeoff
Authors
옥경영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관계네트워크; 혁신자; 허브; 이른 도약; 확산 크기; Relational Network; Innovator; Hub; Early Takeoff; Diffusion Siz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2, no.9, pp 348 - 356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2
Number
9
Start Page
348
End Page
3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632
DOI
10.5392/JKCA.2012.12.09.348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SNS와 같은 관계네트워크의 구성원 중에서 혁신자와 허브가 정보 확산 초기 발생하는 이른 도약(early takeoff)과 도약시점의 확산크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가설 1은 네트워크에서 혁신자 와 허브는 이른 도약(early takeoff)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는 네트워크에서 혁신자와 허브는 도약시점의 확산크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우리나라 SNS중에서 C사이트를 대상으로 로그데이터를 수집하여 혁신자와 허브를 추출하고 이들의 정보 수용행동을 다항로짓분석 및 회귀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트워크에서 허브는 이른 도약과 도약시점의 확산크기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혁신자는 확산크기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허브는 혁신자 보다 이른 도약과 도약시점의 확산크기에 있어 상대적인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네트워크에서 허브는 높은 연결성을 통해 자신의 정보수용행동을 빠른 시간에 관계네트워크내 구성원들에게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과 한계점을 토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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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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