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e Effects of Playfulness and Friendship Quality on the School Adjustment Process of Children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최진현유미숙
Issue Date
May-2012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playfulness; friendship quality; school adjustment; children; 놀이성; 친구관계 질; 학교적응; 학령기 아동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5, no.2, pp 197 - 217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97
End Page
2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728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청주시의 초등학생 3-5학년 504명을 대상으로 놀이성, 친구관계 질, 학교적응 각 변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변인 간 단순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고,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그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은 학교적응 하위변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적 적극성과 탐구심이 높고, 친구관계의 긍정적 기능과 만족감 수준이 높은 아동이 학교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성이 친구관계 질보다 학교적응에 대해 보다 높은 설명력을 보였고, 놀이성 하위요인인 사회적적극성이 학교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령기 놀이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학교생활적응을 예측하는 설명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체계적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