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영재교육의 방향 모색 -융합형 창의 인재 육성-A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fusion thinking-

Other Titles
A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fusion thinking-
Authors
송인섭성은현도승이이정규김누리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new paradigm of education; creativity; fusion thinking;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foreign country;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new paradigm of education; creativity; fusion thinking;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foreign country; 영재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창의인재; 융합형 인재; 외국의 영재교육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0, no.3, pp 75 - 95
Pages
21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75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824
DOI
10.17839/jksgt.2011.10.3.75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세계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영재교육의 새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전문가 의견조사와 해외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재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영재교육에서 개선해야할 점은 ‘간학문적 영재교육 강화, 학생주도적 교수학습 강화, 인성·리더십 교육 강화, 교사의 전문성 증진’으로 나타났으며, 영역 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융합형 영재학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또한 외국 영재교육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수준별 선택과목 개설, 개방형 교육과정, 모듈형 교육과정, AP 프로그램 운영, 사사학습, 인성, 리더십 교육,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운영, 소그룹 중심의 실험, 현장학습, 토론학습, 협동학습, 개별지도 등의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하고 있었다. 국내 영재교육 전문가의 면담 및 설문조사와 해외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교육목표, 선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영재교육프로그램 측면에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