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팀 기반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과제수행,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 Authors
- 이영민; 남정권; 조형정; 이수영
- Issue Date
- Jun-2011
- Publisher
- 한국직업교육학회
- Keywords
- Vocational high school; Team-based learning;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Motivation; Vocational high school; Team-based learning;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Motivation; 전문계 고등학교; 팀 기반 학습; 과제수행; 학습활동; 동기
- Citation
- 직업교육연구, v.30, no.2, pp 51 - 71
- Pages
- 21
- Journal Title
- 직업교육연구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11
- ISSN
- 1225-4762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 중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팀 기반 학습의 적용이 학습자의 과제수행(과제이해도 및 과제수행노력),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팀 기반 학습 방법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법 및 토론 중심의 소집단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비교집단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과제수행(과제이해도 및 과제수행노력), 학습활동 및 동기 수준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를 위하여 수업을 진행한 일반 강의식 수업, 토론식 소집단학습, 팀 기반 학습 집단의 세 개의 집단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사전 동기 수준에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사전 동기 수준을 공변량으로 조정된 평균을 계산하고, 집단 간 사후 과제이해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조정된 평균 점수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후 과제수행노력 검사의 경우 팀 기반 학습 집단의 조정된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으나, 공변량분석 결과 세 집단 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후동기와 학습활동 수준의 경우,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활동의 세부 변인들인 리더십, 의사소통, 피드백, 조원 간 협력 변인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팀 기반 학습이 전문계 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높이고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세심한 사전 수업준비와 학습자들의 체계적인 선행학습을 위한 지원이 요구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