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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매체에서의 QR코드의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How QR codes are used in outdoor advertising

Other Titles
How QR codes are used in outdoor advertising
Authors
이경렬정만수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QR; QR코드; 큐알코드; 옥외매체; 옥외광고; 스마트폰; QR코드 이용실태; QR코드 이용동기; QR코드 장점; QR코드 단점; QR코드 태도; 수용자 활성화효과; QR; QR code; smart phone; outdoor; scan; QR code advantage; QR code attitude; QR code effect.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8, no.2, pp 61 - 84
Pages
24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61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12
ISSN
1975-9053
Abstract
본 연구는 QR코드의 주요 접촉경로로 떠오르고 있는 옥외매체에서의 QR코드의 활용실태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QR코드 이용자들은 전단지, 브로슈어 등 옥외매체를 통하여 QR코드를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QR코드의 접족수단으로서 옥외매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QR코드 이용자들은 QR코드를 통하여 식음료와 문화상품을 가장 많이 접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 평균 1-2회 이용하며, 1회 평균 2-3분 정도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QR코드 노출 후 이동경로 및 접촉 정보를 살펴본 결과 홈페이지(www) 혹은 모바일 웹을 통하여 제품정보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QR코드 이용동기로는 단순한 호기심과 이벤트 참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QR코드의 장점으로는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참여가 쉽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QR코드에 대해 대체로 유익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QR코드 이용 후 다른 사람들에게 지산의 경험을 전달하였다는 응답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Q코드의 구전효과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제품정보의 추가검색, 타인에게 제품추천, 매장 방문, 그리고 제품구매와 같은 구체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효과는 아직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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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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