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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사회교육과 교육제도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리더십 교육의 방향Eine Studie ueber die Richtung der Leadership Erziehung in Korea durch die soziale Erziehung und das Bildungssystem von Deutschland

Other Titles
Eine Studie ueber die Richtung der Leadership Erziehung in Korea durch die soziale Erziehung und das Bildungssystem von Deutschland
Authors
조병남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독사회과학회
Keywords
Wertorientierte Erziehung; Gemeinschaftsbewusstsein; demokratische Buerger; Leadership Erziehung; 가치 중심적 교육; 공동체 의식; 민주 시민; 리더십 교육; Wertorientierte Erziehung; Gemeinschaftsbewusstsein; demokratische Buerger; Leadership Erziehung
Citation
한독사회과학논총, v.20, no.1, pp 41 - 68
Pages
28
Journal Title
한독사회과학논총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353
ISSN
1229-537X
Abstract
독일의 자녀 교육의 특징은 가치 중심적인 교육이다. 공동의 가치를 통해 행동양식이 형성되고 동일한 행동양식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고 있다. 이는 독일의 독특한 사회․정치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 히틀러 독재정권의 권위주의적인 교육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도록 키우는 것을 자녀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우선으로 하는 교육이다. 이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하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교육의 방향과 목표와 일맥상통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독일의 자녀 교육은 효과적인 리더십 교육을 위해 좋은 본보기를 제공하고 있다. 독일의 자녀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리더십 교육의 방향과 목표가 중요하다. 둘째, 리더십 교육의 방향과 목표가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어야 한다. 셋째, 가정, 학교 및 국가가 동일한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리더십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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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리더십개발원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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