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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 놀이치료자의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 about Supervision Experience of Experienced play-therapist

Other Titles
Qualitative study about Supervision Experience of Experienced play-therapist
Authors
유미숙최명선정윤경
Issue Date
Oct-2009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play therapy supervision; supervision; supervision experience; play therapy supervision; supervision; supervision experience; 놀이치료 수퍼비전; 수퍼바이지; 수퍼비전 경험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2, no.4, pp 19 - 42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19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97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숙련 놀이치료자들이 장기간의 수퍼비전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수퍼비전 경험이 80회 이상된 놀이치료사 8명을 면접하고, 녹음된 면접의 축어록을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심현상은 ‘배움과 성장의 경험’이었고, 놀이치료사 자격 규정에 의하여 하나의 과정으로 수퍼비전을 받게 되는 것과, 치료 시작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이 인과적 조건으로 작용하였다. 중심현상인 배움과 성장 경험의 하위 범주로는 전문적인 놀이치료의 기술을 배우고, 관점과 철학을 배우며, 치료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치료사로 성장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행위를 지속하는 것들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배움과 성장의 경험 안에서 수퍼바이지는 내면의 변화를 위한 노력과 수퍼비전과 수퍼바이저에 대해 현실화 시키려고 노력하는 개인 내적인 측면에서의 작용/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한 노력, 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 상황의 변화를 위한 노력과 같은 행동적인 측면에서의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였다. 맥락적 조건은 수퍼비전의 일을 선택하는 조건과 수퍼바이저를 선택하는 조건, 사례를 선택하는 조건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었으며, 중재적 조건으로는 수퍼바이지의 특성과 수퍼바이저의 특성, 수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제시되었다. 다양한 조건들의 상호작용과 중심현상을 통해 놀이치료사는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놀이치료사로의 전문적 성장과 인간정 성장을 하고, 개별화의 과정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부분적으로 지속적으로 의존하는 융합적인 관계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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