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기업 명성이 의약품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경미 | - |
dc.contributor.author | 서용구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7:14Z | - |
dc.date.issued | 2009-06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5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급격히 마케팅 시장 환경으로 변하고 있는 국내 제약 산업 환경에서 기업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그동안 소홀하게 관리했던 기업명성의 중요성을 RBC라는 모델 구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약 기업명성, 브랜드 자산, 고객 충성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증하고 기업명성 구성요소별로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소비자 유형(약사/소비자)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제약기업 명성요인은 기업이미지> 전문성 > 사회적 책임 순으로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고객 충성도에는 전문성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제안된 연구 모형에 대한 소비 주체별 분석에서는 약사 그룹의 경우 전문성>진실성>기업이미지>사회적 책임 순으로, 소비자 그룹의 경우 전문성>기업이미지>사회적 책임>진실성 순으로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기업 명성요인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약사의 경우에만 전문성이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기업처럼 B2B(약사고객), B2C(일반고객)이라는 이중 소비자를 가진 산업에서는 기업명성 요인별 영향력이 소비 주체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유형에 맞춘 차별적 마케팅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제약기업 명성이 의약품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of Pharmaceutical Corporate Reputation on Brand Equity and Customer Loyalt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09.27.2.0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27, no.2, pp 107 - 121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07 | - |
dc.citation.endPage | 12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6112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약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 명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자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loyalty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279006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