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질 탐구를 중심으로 한 아동 조형 교육사례분석을 통한 화예조형교육 가이드라인 도출Deriving a Guideline of Floral Formative Arts Education through 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 Other Titles
- Deriving a Guideline of Floral Formative Arts Education through 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 Authors
- 유택상; 최정윤; 김여강
- Issue Date
- Jun-2009
- Publisher
- 한국화예디자인학회
- Keywords
- 아동; 화예조형교육; 가이드라인 도출; Children; Floral Formative ArtEducation; Guideline
- Citation
-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o.20, pp 99 - 117
- Pages
- 19
- Journal Title
-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 Number
- 20
- Start Page
- 99
- End Page
- 11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577
- ISSN
- 1598-1223
- Abstract
- 본고는 화예디자인 교육의 일반적인 확산이 이루어지고 현재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 교육은 형식화되어 있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여 좀
더 세분화된 아동조형교육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새로운 형식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화예조형교육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 교육은 형식화되어 있는 성인 프로그램
의 모방으로 시작되어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진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혁신적인 방법으로 아동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이태리의 레
지오 에밀리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행동장면 분석과
근거이론적 방법을 이용하여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교육방법 이론을 추
출하고자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이루어진 교육 기록인 CHILDREN
ART, ARTISTS 의 자료를 재질탐구, 플라스틱, 자연재료, 금속과 나무,
재료의 혼합으로 구성되어진 부분 중 본 논문에서는 재질 탐구를 중심으
로 한 조형교육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각 활동들의 유형분류를 시도하
고 유형분류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현재의 조형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시각의 보다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는 보다 발전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화예조형 교
육 프로그램 개발과 더 나아가 교구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어질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화예디자인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