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재질 탐구를 중심으로 한 아동 조형 교육사례분석을 통한 화예조형교육 가이드라인 도출Deriving a Guideline of Floral Formative Arts Education through 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Other Titles
Deriving a Guideline of Floral Formative Arts Education through 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Authors
유택상최정윤김여강
Issue Date
Jun-2009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아동; 화예조형교육; 가이드라인 도출; Children; Floral Formative ArtEducation; Guideline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o.20, pp 99 - 117
Pages
19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umber
20
Start Page
99
End Page
1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577
ISSN
1598-1223
Abstract
본고는 화예디자인 교육의 일반적인 확산이 이루어지고 현재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 교육은 형식화되어 있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여 좀 더 세분화된 아동조형교육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새로운 형식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화예조형교육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 교육은 형식화되어 있는 성인 프로그램 의 모방으로 시작되어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진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혁신적인 방법으로 아동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이태리의 레 지오 에밀리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행동장면 분석과 근거이론적 방법을 이용하여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교육방법 이론을 추 출하고자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이루어진 교육 기록인 CHILDREN ART, ARTISTS 의 자료를 재질탐구, 플라스틱, 자연재료, 금속과 나무, 재료의 혼합으로 구성되어진 부분 중 본 논문에서는 재질 탐구를 중심으 로 한 조형교육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각 활동들의 유형분류를 시도하 고 유형분류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현재의 조형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시각의 보다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는 보다 발전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화예조형 교 육 프로그램 개발과 더 나아가 교구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어질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화예디자인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Taek Sang photo

Yoo, Taek Sang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화예디자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