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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적 합리성’과 논증적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의 다양한 유형에 관한 고찰Die kommunikative Rationalität und das argumentative Schreiben

Other Titles
Die kommunikative Rationalität und das argumentative Schreiben
Authors
이광모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Kommunikative Rationalität; Argumentatives Schreiben; Argumentationstheorie; Harbermas; 의사소통적 합리성; 하버마스; 논술; 논증론; 글쓰기; Kommunikative Rationalität; Argumentatives Schreiben; Argumentationstheorie; Harbermas
Citation
헤겔연구, v.24, pp.357 - 374
Journal Title
헤겔연구
Volume
24
Start Page
357
End Page
3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35
DOI
10.17281/khegel.2008..24.014
ISSN
1598-9410
Abstract
본 논문은 ‘사고와 표현’ 교육은 사고하기와 표현하기라는 두 개의 활동을 지향하는 교육이 아니라 하나이며 동일한 활동을 사고와 표현이라는 두 가지 양태로 구현하는 교육이라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전제 속에서 본 논문에서는 ‘사고와 표현’ 교육이 수단으로 삼는 논증적 글쓰기는 단순히 사고한 것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유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서 사회적 의사소통의 실천이 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통해 본 논문에서는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도출된다. 첫째, 논증적 글쓰기가 의사소통의 실천인 한에서 그 글쓰기의 유형은 사회적 합리성의 체계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하버마스가 합리성에 대한 형식적 분석으로부터 제시하는 ‘논증의 유형’은 합리성이 구현되는 다양한 영역에 부합하는 논증적 글쓰기의 유형에 적합한 양식을 제공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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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M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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