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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첨삭 피드백의 문제점 - 첨삭의 내용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blems of teacher's written feedback for Nonsul and the plans for reform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blems of teacher's written feedback for Nonsul and the plans for reformation.
Authors
이은자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Keywords
Nonsul education; teacher's written feedback; process of writing; problems of feedback; negative feedback; 논술; 첨삭 피드백; 과정 중심; 형식 첨삭; 평가 중심; 부정적 피드백
Citation
새국어교육, v.80, pp 361 - 382
Pages
22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Volume
80
Start Page
361
End Page
38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47
DOI
10.15734/koed..80.200812.361
ISSN
1226-6736
2586-2146
Abstract
논술교육의 성패를 가늠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바로미터는 첨삭 피드백이다. 그러나 그동안 첨삭 피드백의 문제에 관해서 매우 소홀하게 다루어왔다. 글쓰기 교육만큼 개별적인 과정 중심의 첨삭 피드백을 요구하는 것도 없다. ‘논술’이 범국가적인 교육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면서도 정작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이루어지 못하는 것은 첨삭 피드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논술 첨삭 피드백의 내용이 갖는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진단했다. 첫째, 획일적인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첨삭 내용이 많다. 둘째, 문법과 수사적 표현에 대한 형식 첨삭의 경향이 강하다. 셋째 대입논술 평가가 기준이 된 결과 중심의 첨삭이 지배적이다. 넷째, 부정적 피드백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첨삭 내용의 문제점은 학생과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상호 피드백의 송환효과를 어렵게 하고 있다. 첨삭 피드백의 제반 문제는 결국 ‘논술’을 대학입시를 위한 매우 협소한 개념으로 파악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논술 첨삭 지도는 ‘피드백’의 송환효과에서 그 교육적 의미를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이 쓴 글에 대한 구체성을 확보하는 피드백이어야 하고, 글의 내용과 형식을 모두 통합적으로 첨삭 피드백 해야 한다. 또한 사고하고 표현하는 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피드백으로 첨삭의 내용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논술을 할 수 있는 내적 동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칭찬과 같은 긍정적 피드백을 적극 보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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