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 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Investigating Conceptual Framework on Team-Based Learning for Improving Learning Process and Performance
- Other Titles
- Investigating Conceptual Framework on Team-Based Learning for Improving Learning Process and Performance
- Authors
- 조형정; 이영민
- Issue Date
- Dec-2008
- Publisher
- 교육종합연구소
- Keywords
- Team-Based Learning; Readiness Assurance Process; Peer Evaluation; Instruction Strategy; 팀 기반 학습; 준비도 확인과정; 동료평가; 교수전략
- Citation
- 교육종합연구, v.6, no.2, pp 27 - 42
- Pages
- 16
- Journal Title
- 교육종합연구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27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73
- ISSN
- 1738-351X
- Abstract
- 교수자가 팀으로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유도한다고 모두 효과적인 교수활동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교수자는 교수자의 팀 활동에 대한 구조화된 교수 설계와 구체적인 교수 과정에 대한 계획을 통해서만이 의도한 교수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평가의 경우, 팀 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공통된 팀 성취는 평가 상의 불공평을 야기할 수 있고 이는 학습자의 동기를 저하시켜 팀학습에 대한 반감과 성취 저하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팀 단위의 교수·학습 전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측면을 보완할 대안적 방법이 필요하다. 팀 기반 학습은 동료 학습자들과 지식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집단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그러나 팀 기반 학습에 대한 효과성과 그 한계점에 대한 탐색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그러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 가능한 지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팀 기반 학습의 효과성과 그 한계를 탐색하고 대안적인 팀 기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시사점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