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 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Investigating Conceptual Framework on Team-Based Learning for Improving Learning Process and Performance

Other Titles
Investigating Conceptual Framework on Team-Based Learning for Improving Learning Process and Performance
Authors
조형정이영민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소
Keywords
Team-Based Learning; Readiness Assurance Process; Peer Evaluation; Instruction Strategy; 팀 기반 학습; 준비도 확인과정; 동료평가; 교수전략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6, no.2, pp 27 - 42
Pages
16
Journal Title
교육종합연구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73
ISSN
1738-351X
Abstract
교수자가 팀으로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유도한다고 모두 효과적인 교수활동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교수자는 교수자의 팀 활동에 대한 구조화된 교수 설계와 구체적인 교수 과정에 대한 계획을 통해서만이 의도한 교수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평가의 경우, 팀 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공통된 팀 성취는 평가 상의 불공평을 야기할 수 있고 이는 학습자의 동기를 저하시켜 팀학습에 대한 반감과 성취 저하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팀 단위의 교수·학습 전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측면을 보완할 대안적 방법이 필요하다. 팀 기반 학습은 동료 학습자들과 지식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집단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그러나 팀 기반 학습에 대한 효과성과 그 한계점에 대한 탐색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그러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 가능한 지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팀 기반 학습의 효과성과 그 한계를 탐색하고 대안적인 팀 기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시사점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