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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평생학습 전망과 과제에 관한 연구A Survey of Experts' Perception on Promoting Lifelong Learning in Ubiquitous Society

Other Titles
A Survey of Experts' Perception on Promoting Lifelong Learning in Ubiquitous Society
Authors
장상필이영민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소
Keywords
유비쿼터스; 평생학습; 평생학습 정책; 유러닝; ubiquitous; lifelong learning; lifelong learning policy; u-learning.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6, no.1, pp 173 - 187
Pages
15
Journal Title
교육종합연구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15
ISSN
1738-351X
Abstract
우리 사회가 유비쿼터스 시대에 평생학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기반 기술을 적용했을 시 예상되는 문제점, 대비책, 촉진전략, 향후 발전방향에 관한 거시적이고 총체적인 시각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평생학습의 양태와 촉진방안을 파악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사회상에 대한 개념적 합의 도출,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서비스 개발, 수요를 고려한 풍부한 콘텐츠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며, 정보격차 해소 등 유비쿼터스 사회의 역기능에 대한 법․제도적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앙정부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정책 추진과 지자체 및 민간 중심의 정책 실행, 중앙정부부처 주도의 정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 등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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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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