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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비극의 공동체적 의사소통 기능Die staatliche Komunikationsfunktion der griechischen Tragdie

Other Titles
Die staatliche Komunikationsfunktion der griechischen Tragdie
Authors
이광모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Griechenland; Tragö die; Kommunikation; Demokratie; Sophokles; 그리스; 비극; 의사소통; 민주정치; 소포클레스122 제2부 일반논문1) W. G. Forrest; The Emergence of Greek Democracy; 800-400 BC; 김봉철 역; 『그리스 민주정의 탄생과 발전』; 201; 한울; S. 24.가문은 자신의 파벌에 데모스(demos)를 합류시키게 된다. 이때 클레이스테네스는 데모스인 일반 시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기원전 508년 개혁정치를 실시한다. 이 개혁정치 중 가장 대표적인; Griechenland; Tragö die; Kommunikation; Demokratie; Sophokles
Citation
헤겔연구, v.22, pp 122 - 147
Pages
26
Journal Title
헤겔연구
Volume
22
Start Page
122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042
DOI
10.17281/khegel.2007..22.004
ISSN
1598-9410
Abstract
에 대항하여 동맹을 결성한다. 그리고 이 동맹을 기초로 점차 영향력을확대하여 제국으로 성장함으로써 급기야는 경제적 및 군사적으로 그리스의 모든 열강을 완전히 장악하게 된다. 이 시기의 아테네는 특히 문화적으로도 꽃을 피우게 되는데, 우리가알고 있는 대부분의 유명한 건축물들은 이때 세워지게 된다. 이러한 건축물 가운데는 그 유명한 파르테논신전을 포함하여 헤파이스토스 신전,오데이온, 수니온과 람누스 신전 등이 있으며, 이러한 건축물들과 더불어 뛰어난 조각가인 칼리크라테스, 페이디아스 등이 활약하게 된다. 또한 아테네의 매력에 이끌려 많은 재능 있는 외국인들이 이때 아테네를찾게 되는데, 이 중 대표적인 인물로는 역사의 창시자 헤로도투스를 비롯하여 상대주의 철학자 프로타고라스와 아낙사고라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들의 방문을 기초로 아테네에서는 철학적 문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전개되고 급기야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으로 이어지는 고유한 사상체계를 갖게 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이 시기가‘그리스의 영광’의 시기임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이 가운데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은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아테네에서는 독특한 문학 양식인 비극이 가장활발하게 공연되고 수많은 작품들이 창작되었다는 사실이다.1)아테네가 그 명성의 최고점에 있을 때 국가적 차원에서 상연된 비극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듯이 그렇게 소수를 위하여 극장에서 공연되는문학형식이 전혀 아니었다. 오히려 비극은 아테네 도시 가운데에서도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일 수 있는 곳에서 그리고 1년 중 사람들이 가장많이 모이는 때에 국가행사로 상연되었으며, 대부분의 아테네 시민들은이 상연을 관람하면서 아테네의 영광에 동참하였다. 다시 말해 아테네그리스 비극의 공동체적 의사소통 기능┃이광모123I. 그리스 비극의 시대적 배경그리스 비극이란 기원전 6세기 말에 시작되어 5세기에 아테네에서 가장 활발하게 창작된 문학형식을 말한다. 이러한 비극이 가장 꽃을 피웠던 시기는 기원전 460년과 40년 사이로서, 이 시기에 아테네는 여러 가지 정치적 혼란을 극복하고 인류 역사상 독특한 정체로서 직접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게 된다. 내부적으로는 귀족 출신 페리클레스(기원전 490-429년)를 통해 민주주의 정체를 완성한 아테네는 외부적으로 페르시아게‘정신적 토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즉 비극은 역사적 경험이 부족한 아테네 시민들에게 자신들의 경험과 행위를 반성적으로고찰함으로써 공동체적 시민으로서 어떻게 행위 해야 하는지에 대한규범적 인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은 비극의 형식과 구조를 고찰한다. 이에 따르면비극의 특징은 배우와 아테네 시민들로 구성된 합창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으로 규정된다. 이렇게 규정된 비극은 민회나 법정에서 어떤 문제를 두고 서로 토론과 변론하는 아테네인들의 일상에 대한형상화이며, 단순한 문학 장르를 넘어 주체성에 대한 자각과 함께 국가공동체적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는 아테네인들의 삶의 모습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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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M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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