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오감(五感)적 요소를 접목한 브랜드 스페이스 연출 계획 -마임 화장품 프레쉬가든을 중심으로-Branch Spacing Plan Combining Five Senses -Focusing on Fresh Garden of MAIIM Cosmetics-

Other Titles
Branch Spacing Plan Combining Five Senses -Focusing on Fresh Garden of MAIIM Cosmetics-
Authors
김소현임하영장효실최해원이진민장미정이성애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오감; 감각적 지각; 브랜드 이미지 구축; 체험형 디스플레이; Five senses; sensory perception; brand image construction; experience display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pp 19 - 30
Pages
12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4
Start Page
19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67
ISSN
2288-0321
Abstract
인간이 갖고 잇는 감각 기관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총 다섯 가지로, 이를 모두 활용할 때이상적 공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화장품의 공간 연출 계획 시 오감적 요소를 접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 3월~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융합연출디자인> 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작업물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잇도록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결합하여 기능적 만족감과 더불어 체험적 만족감 제공하는 오감적 디스플레이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오감을 활용한 뷰티 쇼룸으로 감각을 공간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정립을 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아울러 다양한 매체와 공간의 개념이 일반화 되어 가는 오늘날 기업 환경 속에서 오감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공간연출은 가상의 공간속에서도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디스플레이 요소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이와 관련된 쇼룸 공간 개발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