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시 기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형태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종숙 | - |
dc.contributor.author | 정만수 | - |
dc.contributor.author | 조삼섭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13:54Z | - |
dc.date.issued | 2007-07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9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위기상황에서 조직의 메시지가 제시되는 유형 (기사와 광고), 정보출처(자체출처와 3자 출처)에 따라 수용자가 메시지 신뢰도, 메시지 설득성, 조직에 대한 평판을 어떻게 다르게 인지하는지를 실험연구를 통 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공중은 위기관련 메시지가 기사형태로 제시된 것을 광고형태로 제시한 것보다 메시지 신뢰도와 메시지 설득성에서는 신뢰하였으나, 메시지 진실성, 총체적 평가라 할 수 있는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정보원의 3자를 통한 출처가 메시지 설득성, 진실성, 평판에 대한 인식에서 더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원 출처와 메시지 제시형태 (기사 대 광고)를 동시에 고려한 이원변량분석결과, 정보원 출처에 따라 같은 메시지라 할지라도, 기사와 결합한 메시지가 메시지 신뢰도, 메시지 설득성에서 우위를 보였다. 그러나 메시지의 진실성과 장기적인 평가항목이라 할 수 있는 평판에 미치는 영향, 평판의 회복 정도에 대하여는 정보원 출처가 주효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으로 위기상황에서 조직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정보원 출처가 얼마나 객관적이고, 독립적이냐가 해당 기업 혹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나타낸다. 위기상황에서 조직이 대응하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전략인 의도부정, 입지강화, 차별화, 초월 등의 전략을 구사할 시, 주 장의 근거가 얼마나 정확하고 객관적이냐에 따라 기업평판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2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위기시 기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형태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Corporate Communication Message in Crisi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9, no.3, pp 104 - 128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04 | - |
dc.citation.endPage | 12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8316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itorial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rce cred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th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원 출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득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실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평판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itorial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rce cred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th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reput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57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