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A Case Report on the Kyobo-Sookmyung Book Discussion Model
- Other Titles
- A Case Report on the Kyobo-Sookmyung Book Discussion Model
- Authors
- 이황직
- Issue Date
- Jun-2007
- 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Keywords
- 독서토론; 질문 공유 독서토론 모형; 작은대학 독서토론 방식; 개방형 논제제시 독서토론 모형; 교보·숙명 독서토론 방식;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
- Citation
- 독서연구, v.17, pp 311 - 332
- Pages
- 22
- Journal Title
- 독서연구
- Volume
- 17
- Start Page
- 311
- End Page
- 33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399
- ISSN
- 1598-9607
- Abstract
-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교보·숙명 독서토론 방식을 중심으로이황직이 논문은 교육 현장은 물론 독서토론대회 운영 전반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독서토론모형의 원리와 그 일환으로서 개발된 교보·숙명 독서토론 방식의 특징을 제시하는 것을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새로운 독서토론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서 먼저 기존의 독서토론 모형, 정책토론모형, 작은대학 토론 모형 등을 원리와 실제 수준에서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독서토론 모형이 갖춰야 할 핵심 원칙들을 점검하였다. 다음으로, 그 원칙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모형으로서 설계된‘교보·숙명독서토론 방식’의 실행 방법과 원리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교보·숙명 독서토론방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찬반 논쟁보다는 토의와 협력적 문제 해결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둘째, 문학작품은 물론 인문·사회·자연과학 전 분야의 학술 저서에 적용할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셋째, 학생들이 해당 저서를 읽고 능동적으로 논제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물론 이 방식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부 보완과 함께 독서관련 연구자 및강의자의 비판적 검토가 필수적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