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상황학습 환경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이 학습자의 과제수행력과 집단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ask Types and Collaboration Procedures on Task Performance and Group Efficacy in Web-based Situational Learning Environ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ask Types and Collaboration Procedures on Task Performance and Group Efficacy in Web-based Situational Learning Environment
- Authors
- 이영민; 김태준; 김지일; 장상필; 홍지영
- Issue Date
- Dec-2006
- 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Keywords
- structured task; ill-structured task; sequential procedure; reciprocal procedure; team-based procedure; structured task; ill-structured task; sequential procedure; reciprocal procedure; team-based procedure; 구조화된 과제; 비구조화된 과제; 계열적 협력; 호혜적 협력; 팀중
- Citation
- 교육과학연구, v.37, no.3, pp 47 - 75
- Pages
- 29
- Journal Title
- 교육과학연구
- Volume
- 37
- Number
- 3
- Start Page
- 47
- End Page
- 7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500
- ISSN
- 1229-848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상황학습 환경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이 학습자의 과제수행 결과(개념이해형/지식구성형 과제수행), 과제수행 과정(개인적 노력/집단적 노력/ 감정적 수용), 집단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과제유형은 구조화된 과제와 비구조화된 과제로 이루어져 있고 협력방식은 계열적, 호혜적, 팀중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총 196명의 학습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과제수행결과의 경우 과제유형은 지식구성형 과제수행에만 영향을 미쳤고 협력방식은 개념이해형 및 지식구성형 과제수행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수행과정의 경우 과제유형은 개인적 및 집단적 노력에 영향을 미쳤으나 협력방식은 개인적 노력 및 감정적 수용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과제유형과 협력방식 모두 집단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