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기반 상황학습 환경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이 학습자의 과제수행력과 집단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ask Types and Collaboration Procedures on Task Performance and Group Efficacy in Web-based Situational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ask Types and Collaboration Procedures on Task Performance and Group Efficacy in Web-based Situational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이영민김태준김지일장상필홍지영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structured task; ill-structured task; sequential procedure; reciprocal procedure; team-based procedure; structured task; ill-structured task; sequential procedure; reciprocal procedure; team-based procedure; 구조화된 과제; 비구조화된 과제; 계열적 협력; 호혜적 협력; 팀중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37, no.3, pp 47 - 75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7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500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상황학습 환경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이 학습자의 과제수행 결과(개념이해형/지식구성형 과제수행), 과제수행 과정(개인적 노력/집단적 노력/ 감정적 수용), 집단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과제유형은 구조화된 과제와 비구조화된 과제로 이루어져 있고 협력방식은 계열적, 호혜적, 팀중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총 196명의 학습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과제수행결과의 경우 과제유형은 지식구성형 과제수행에만 영향을 미쳤고 협력방식은 개념이해형 및 지식구성형 과제수행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수행과정의 경우 과제유형은 개인적 및 집단적 노력에 영향을 미쳤으나 협력방식은 개인적 노력 및 감정적 수용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과제유형과 협력방식 모두 집단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