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논술과 작문 교육의 관계 정립을 위한 시론An Essay on the Establishment about Relationship between Essay Type Statement and Writing Education

Other Titles
An Essay on the Establishment about Relationship between Essay Type Statement and Writing Education
Authors
김병구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writing education; essay type statement; critical thinking; rhetoric; 작문 교육; 논술; 비판적 사고; 수사학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27, pp 315 - 336
Pages
22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27
Start Page
315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508
ISSN
1225-8571
Abstract
이 글은 논술이 요구하는 비판적 사고가 작문 교육의 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글의 논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비판적 사고의 제고에 중점을 둔 최근의 논술 교육 담론이 보이는 작문에 대한 편향된 인식 태도를 드러내고자 했다. 둘째, 비판적 사고와 작문 능력은 동어반복의 관계에 있음을 밝힘으로써 논술 교육이 작문 교육의 틀 안에 통합되어야 할 이론적 근거를 확인하고자 했다. 셋째, 작문 교육 과정에 수사학을 도입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작문 교육의 틀 속에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eong Goo photo

Kim, Byeong Go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