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 자기주도 학습역량 척도의 타당화 연구: S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self-rating scale of self-directed learning performance indicator for learners: Focusing on S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self-rating scale of self-directed learning performance indicator for learners: Focusing on S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조혜영최미순이희연
Issue Date
Jan-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자기주도 학습역량;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대학생; self-rating scale of self-directed learn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niversity stud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 289 - 310
Pages
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289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3
DOI
10.22251/jlcci.2021.21.1.28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자기 평정척도로 구성된 자기주도 학습 척도(SRSSDL)를 한국판으로 타당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주도 학습 척도(SRSSDL)는 인식능력, 학습전략, 학습활동, 평가, 대인관계 기술의 5요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SRSSDL을 바탕으로 S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역량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화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제2캠퍼스 충청남도)에 위치한 S대학교 635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5개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원척도에서 제시한 5개 요인구조를 지지하였으나, 구성문항의 요인부하량 및 공통성이 낮은 문항은 제외하였다. 총 30문항(인식능력 7문항, 학습전략 4문항, 학습활동 5문항, 평가 5문항, 대인관계 기술 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성체계 타당도, 구인타당도, 수렴타당도는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원척도에서 제시한 요인구조가 S대학교 재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측정이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온라인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측정하여 학습 효율성을 검증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