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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 콤플렉스 개선을 위한 셀프매니지먼트 '봄' 브랜드 개발 -메이크업, 이미지 트레이닝, 놀이치료를 중심으로-Self-Management Brand 'Bom' Development for Amelioration Image Complexes

Other Titles
Self-Management Brand 'Bom' Development for Amelioration Image Complexes
Authors
김다영엄영정우예림임채은조아란이진민장미정신은별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Keywords
외모지상주의; 협동조합; 통합브랜드; 디자인프로세스; Lookism; Play Therapy; Cooperative; DesignProcesses; Integrated Brands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3, pp 15 - 28
Pages
14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3
Start Page
1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649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 인적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셀프 매니지먼트로 뷰티 콘텐츠를 활용한 통합 브랜드를 개발함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을 융합된 시점에서 바라보고 Gra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 identity의 통합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은 2016년 3월-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4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을 정리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범위는 4개의 주제 중 인의 "인물로' 한정한다. 그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봄(Bom)'은 기존의 수많은 뷰티 콘텐츠의 과포화로 인한 정보 선택의 혼란과 실제 적용의 어려움을 겪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봄 브랜드는 디자인과 마케팅 측면을 융합하여 로고 및 사인물의 그래픽 디자인에서부터 제품디자인 및 공간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일관성과 객관성, 스토리성을 띄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인을 활용한 문화 공간 디자인에서 '봄'은 디자인과 마케팅을 융합하여 좀 더 체계화된 G I, P I, S I, 의 통합 브랜드 매뉴얼을 만든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이와 관련된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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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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