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스웨덴의 과학, 기술, 공학교육분야에서의 젠더 문제와 성평등정책 비교 분석The analysis of the gender issues and the gender equality policy on science,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and Sweden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the gender issues and the gender equality policy on science,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and Sweden
Authors
오재림안재희유숙란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STE교육; 성평등정책; 성분화; 적극적 조치; 성주류화; STE academy; gender policy; gender segregation; affirmative action; gender mainstreaming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16, no.4, pp 373 - 15
Pages
-357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373
End Page
1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724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스웨덴의 STE교육분야의 젠더 문제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정부가 시행해 온 성평등정책들의 비교를 통해 앞으로 한국 정부가 STE교육분야의 성평등정책을 입안, 집행하는 데 있어 시사받을 수 있는 지점을 끌어내고자 했다. 분석결과, 스웨덴은 한국보다 STE분야를 전공하는 여학생 비율이나 공학계열 여교수 비율에서는 높았지만 성정형화, 문화적 이질감 그리고 여성간 네트워크 부족으로 인한 수직적, 수평적 성분화 양상이 노동시장의 성분화로 연결되는 등 STE교육분야의 젠더 문제 양상은 비슷했다. 이러한 젠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스웨덴 정부가 취해 온 정책들은 각 국가별 성격과 성별분업방식에 따라 정부의 개입방식, 정책 수단, 정책의 초점에 있어 차이가 났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한국의 STE교육분야 성평등정책은 급진적이지만 실질적으로 그것의 효과를 끌어낼 수 있는 제도적 고려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Jae Lim photo

Oh, Jae Lim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