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성격유형에 의한 팀 구성방식이 팀 과제수행력, 팀워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troverted, Extroverted, and Mixed Team Formation on Team Performance, Teamwork, and Interaction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troverted, Extroverted, and Mixed Team Formation on Team Performance, Teamwork, and Interaction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이영민
Issue Date
Sep-2006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Personality type; Introversion; Extroversion; Team Formation; Teamwork; Team Interaction; 성격 유형; 내향성; 외향성; 팀 구성방식; 팀워크; 상호작용I. 문제 제기; Personality type; Introversion; Extroversion; Team Formation; Teamwork; Team Interaction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2, no.3,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766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성격유형(내향성, 외향성)에 의한 팀 구성방식이 팀의 과제수행력, 팀워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48명의 학습자들을 성격유형에 따라 4명씩 내향성 팀, 외향성 팀, 내외향성 혼합 팀에 배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팀 과제수행력의 경우 각 성격유형별 팀 구성방식에 따라 과제수행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팀워크의 경우 각 성격유형별 팀 구성방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 팀 상호작용의 경우도 메시지의 수, 상호작용의 빈도, 게시기간의 차이, 단어 수의 차, 평균단어 수의 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