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학습환경에서 질문제시전략이 학습자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Questioning Strategy on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and Motivation in Web-log Learning Environ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Questioning Strategy on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and Motivation in Web-log Learning Environment
- Authors
- 이영민
- Issue Date
- Jun-2006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Blog Learning Environment; Semi-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Un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Blog Learning Environment; Semi-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Un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블로그 학습환경; 반구조화된 질문제시 전략; 비구조화된 질문제시 전략
- 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22, no.2, pp 69 - 85
- Pages
- 17
- Journal Title
- 교육공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69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24
- ISSN
- 1225-42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블로그 학습환경에서 질문제시전략이 학습자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특히 질문제시 전략중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과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의 증진 여부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제시전략의 유형별 효과성까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이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보다 성찰적 사고의 하위 요소중 성찰변인(U=68, p<.01)과 비판적 성찰변인(U=76, p<.01)에서 보다 유의미한 증진을 나타냈다. 또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이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보다 동기의 하위 요소중 주의 집중 변인(t[28] =2.578, p<.01), 자신감 변인(t[28]=2.658, p<.01), 만족감 변인(t[28]=3.173, p<.01)에서 유의미한 증진을 나타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