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로그 학습환경에서 질문제시전략이 학습자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Questioning Strategy on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and Motivation in Web-log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Effects of Questioning Strategy on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and Motivation in Web-log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이영민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Blog Learning Environment; Semi-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Un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Blog Learning Environment; Semi-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Unstructured Questioning Strategy; 블로그 학습환경; 반구조화된 질문제시 전략; 비구조화된 질문제시 전략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2, no.2, pp 69 - 85
Pages
17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24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블로그 학습환경에서 질문제시전략이 학습자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특히 질문제시 전략중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과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의 성찰적 사고와 동기의 증진 여부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제시전략의 유형별 효과성까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이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보다 성찰적 사고의 하위 요소중 성찰변인(U=68, p<.01)과 비판적 성찰변인(U=76, p<.01)에서 보다 유의미한 증진을 나타냈다. 또 반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이 비구조화된 질문을 제시한 집단보다 동기의 하위 요소중 주의 집중 변인(t[28] =2.578, p<.01), 자신감 변인(t[28]=2.658, p<.01), 만족감 변인(t[28]=3.173, p<.01)에서 유의미한 증진을 나타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