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Career Guidance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Career Guidance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uthors
김봉환허은영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중학생; 직업카드 분류; 진로지도 프로그램; 진로성숙도; middle school students; vocational cards sort; career guidance program; career maturity
Citation
상담학연구, v.7, no.2, pp 433 - 445
Pages
13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433
End Page
44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39
ISSN
1598-206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발달의 탐색 단계에 있는 중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카드분류 활동 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현장 교사들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의 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중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고, 비교적 단기간에 실시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중학교 3학년 2개 반 학생 7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각각 1개 반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진로성숙도검사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수업 형태로 4회기를 실시한 후 진로성숙도검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그리고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진로성숙도 하위영역 중에서 태도 점수(독립성), 능력 점수(자기이해, 정보 활용 및 진로결정 능력, 직업에 대한 지식), 행동 점수에서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 태도 점수의 하위 영역 중 일에 대한 태도와 계획성에서는 평균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여주지 못했다. 끝으로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갖는 중학교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중등학교의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진로지도 방법론에 대한 단서 제공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ng Whan photo

Kim, Bong Whan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