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Career Guidance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Career Guidance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 Authors
- 김봉환; 허은영
- Issue Date
- Jun-2006
- Publisher
- 한국상담학회
- Keywords
- 중학생; 직업카드 분류; 진로지도 프로그램; 진로성숙도; middle school students; vocational cards sort; career guidance program; career maturity
- Citation
- 상담학연구, v.7, no.2, pp 433 - 445
- Pages
- 13
- Journal Title
- 상담학연구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433
- End Page
- 44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839
- ISSN
- 1598-206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발달의 탐색 단계에 있는 중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카드분류 활동 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현장 교사들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의 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중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고, 비교적 단기간에 실시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중학교 3학년 2개 반 학생 7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각각 1개 반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진로성숙도검사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수업 형태로 4회기를 실시한 후 진로성숙도검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그리고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진로성숙도 하위영역 중에서 태도 점수(독립성), 능력 점수(자기이해, 정보 활용 및 진로결정 능력, 직업에 대한 지식), 행동 점수에서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 태도 점수의 하위 영역 중 일에 대한 태도와 계획성에서는 평균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여주지 못했다. 끝으로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갖는 중학교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중등학교의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진로지도 방법론에 대한 단서 제공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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