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환경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변화: 일반고와 특목고 학생을 중심으로The Longitudinal Change of Adolescent Self-Efficacy in the Different School Environments
- Other Titles
- The Longitudinal Change of Adolescent Self-Efficacy in the Different School Environments
- Authors
- 김희란; 이진희
- Issue Date
- Nov-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self-efficacy; general high school; specially-purposed high school; longitudinal study; 자기효능감; 일반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종단연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2, pp 425 - 441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2
- Start Page
- 425
- End Page
- 44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63
- DOI
- 10.22251/jlcci.2017.17.22.42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및 수학 자기효능감의 종단적 변화를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시기까지의 일반계 고등학교와 특수목적 고등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 데이터 중 2,799명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변화율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집단이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집단에 비해서 영어 자기효능감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중학교 1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특목고에 재학 중인 집단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일반고에 재학 중인 집단과의 초기값 차이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수학 자기효능감의 경우에도 특목고에 재학 중인 집단이 일반고에 재학 중인 집단에 비해서 더 높게 나타났으나 수학 자기효능감의 시간에 따른 변화율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환경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변화와 관련하여 본 연구결과의 함의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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