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자율장학을 통한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훈련효과 - TREASURE Talk 코칭 모델 활용The effect of Interaction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Self-Supervision at Childcare Centers: Utilization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teraction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Self-Supervision at Childcare Centers: Utilization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Authors
최경선신혜경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 Self-supervision; Interaction;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영유아 교사; 자율장학; 상호작용; TREASURE Talk 코칭모델
Citation
코칭연구, v.10, no.3, pp 29 - 49
Pages
21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4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84
ISSN
2005-1166
Abstract
본 연구는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자율장학을 통해서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훈련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영아반교사, 유아반 교사의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자율장학의 상호작용 훈련효과는어떠한지 살펴보았고, 연구도구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구도구로는 이소희(2015)가 개발한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코칭척도(CICAIO)를 사용하였고, 원내 자율장학이라는 특성상 어린이집 5곳을 선정하고 원장 5명에게 TREASURE Talk FT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사40명이 자율장학에 참여하였다. 자율장학의 방법으로는 원내 교사교육과 각 교사를 대상으로상호작용 관찰 및 지도 2회, 스크립트 제공 및 작성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t-검정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반 교사, 유아반 교사 모두에게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자율장학의 상호작용 기술이 향상되었고, 교육훈련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어린이집 자율장학에 TREASURE Talk 코칭모델이 효과가있는 도구로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