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이 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부여 및 창작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Watching Dance Performances on Social Media on Motivating University Students whose Major is Dancing and Creation Abi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Watching Dance Performances on Social Media on Motivating University Students whose Major is Dancing and Creation Ability
Authors
김남희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무용연구학회
Keywords
소셜미디어; SNS; 동기부여; 창작능력; 무용영상; social media; SNS; motivation; creation ability; dancing; video.
Citation
한국무용연구, v.35, no.3, pp 51 - 76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무용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51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986
DOI
10.15726/jkd.2017.35.3.003
ISSN
1975-8502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이 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부여 및 창작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 소재되어 있는 4년제 대학교 2곳을 선정하여 무용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참여자 283명을 표집하여 개인적 특성(성별, 학년, 전공,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유형,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시간,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기간), 동기부여(확인된 조절, 내적조절), 창작능력(독창성, 표현력, 다양성, 자신감)의 변인에 대하여 설문조사 방법으로 SPSS. 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른 동기부여(성별, 학년) 및 창작능력(성별, 학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를 통한 무용영상 관람에 따른 동기부여(관람유형, 관람시간, 관람기간) 및 창작능력(관람유형, 관람시간, 관람기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셜미디어를 통해 무용영상을 관람한 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부여가 창작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동기부여의 하위요인별 확인된 조절, 내적 조절은 창작능력의 하위요인별 독창성, 표현력, 다양성, 자신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