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들뢰즈의 배움론이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The implication of Deleuze’s apprendre for Teacher Education

Other Titles
The implication of Deleuze’s apprendre for Teacher Education
Authors
최승현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교사; 교사교육; 들뢰즈; 배움; 교사양성기관; Teacher; Teacher Education; Deleuze; Apprendre; Institution for Teachers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39, no.2, pp 193 - 209
Pages
17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39
Number
2
Start Page
193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031
DOI
10.15754/jkpe.2017.39.2.009
ISSN
1598-1568
Abstract
들뢰즈의 배움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운동, 곧 동사형인 ‘아쁘랑드르’(apprendre)로 표현된다는 점에서 타자와의 합성을 핵심요소로 삼는다. 들뢰즈의 배움론 속에서 지식교육과 교육적 관계 형성은 내재적 관계를 이루며 이는 교사교육의 사회적 차원까지도 망라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교사는 지식의 전수와 학생과의 관계 형성 및 사회적 조건의 고려라는 다양한 문맥을 수렴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교사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은 들뢰즈의 배움론과 공명하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가고 있으며, 교사교육에 관한 실증연구 또한 ‘합성’의 논리가 유효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교사양성기관은 교육과 연구의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시도들을 뒷 받침할 교육과정 및 제도들을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사회적 불평등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안을 숙고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