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리더십능력 개발을 위한 대학생 교양교육의 사례연구Knowledge‐Information Society and Reading and Writ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development of leadership

Other Titles
Knowledge‐Information Society and Reading and Writ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development of leadership
Authors
신희선
Issue Date
Dec-2005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Information society;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liberal arts classes; woman leader; writing and reading; 지식사회;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교양교육; 여성지도자; 글쓰기와 읽기; Information society;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liberal arts classes; woman leader; writing and reading
Citation
독서연구, v.14, pp 287 - 314
Pages
28
Journal Title
독서연구
Volume
14
Start Page
287
End Page
3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27
ISSN
1598-9607
Abstract
최근 한국 대학교육의 중요한 변화는 인적자원의 개발을 강조하며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형태로 교육내용 및 방법이 전환되고 있다는 점이다. 급변하는 상황에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리더십 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대학교육에도 커다란 자극이 되어 대학마다 읽기와 쓰기, 토론 등을 강조하며 교양과정에 변혁이 일고 있다. 예컨대 숙명여자대학교의 경우 2002년부터 <글쓰기와 읽기>, <발표와 토론> 이라는 교양필수 과목이 개설되어 리더십에 중요한 요소인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고, 말로 표현하는 능력은 원천적으로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에 기반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리더십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 교양교육으로 시작된 숙명여대 <글쓰기와 읽기> 수업에서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면서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특히 조모임과 같은 ‘협동학습’의 방법이 리더십 능력 향상이라는 고등교육목표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구성원간의 시너지 효과를 생산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교실 공동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협동학습 활동이 지식 정보화 사회에 바람직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어떤 효과가 있을지 주목해 보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ee Sun photo

Shin, Hee Sun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