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직업카드를 활용한 단기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brief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major & vocational card for high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brief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major & vocational card for highschool students
- Authors
- 김봉환; 최명운
- Issue Date
- Dec-2005
- Publisher
- 한국직업교육학회
- Keywords
- major card; vocational card; career education program; major card; vocational card; career education program; 학과카드; 직업카드; 진로교육프로그램
- Citation
- 직업교육연구, v.24, no.3, pp 163 - 183
- Pages
- 21
- Journal Title
- 직업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8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49
- ISSN
- 1225-476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사들이 ‘진로와 직업’ 과 같은 진로관련 수업시간에 비교적 쉽게 진행이 가능한 단기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심리적 변인인 진로자기효능감․진로정체감․진로결정수준에 실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에 있어서는 직업선택과 더불어 학과선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진은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직업카드 외에 새로이 학과카드를 추가로 개발하여, 이 두 카드를 활용하여 직업 및 학과와 관련한 정보, 흥미, 자기효능감 수준을 탐색하고 진로목표를 정해보는 단기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H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진로와 직업’이라는 교과수업 중에 4주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진로자기효능감검사, 진로정체감검사, 진로결정수준검사이며, 자료분석은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결과를 t 검증방법을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본 연구에서 구성한 단기진로교육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에 모두 다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