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A search for new direction of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earch for new direction of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 Authors
- 이정옥
- Issue Date
- Nov-2005
- 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Keywords
-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argumentative writing; argumentative writing program; expression; thinking power; 대학 글쓰기 교육; 논증적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 표현력; 사고력; writing education at university; argumentative writing; argumentative writing program; expression; thinking power
- Citation
- 작문연구, v.1, pp 165 - 192
- Pages
- 28
- Journal Title
- 작문연구
- Volume
- 1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169
- ISSN
- 1738-883X
- Abstract
- 최근 들어 각 대학마다 글쓰기 강좌를 신설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대학 실정에 맞는 글쓰기 강좌의 정체성이나 교육방식이 제대로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분명한 시각을 가져야 할 것이고, 아울러 구체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런 문제의식에 기반을 두고, 대학 글쓰기 교육이 표현력의 신장과 함께 사고력의 제고라는 두 가지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논증적 글쓰기 교육으로 나가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논증적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논증적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은 결과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과정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즉 수준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는 다시 3개의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비교적 쉽게 독해가 가능한 텍스트를 주고 글쓰기를 지도하는 제 1단계에서부터 시작한다. 2단계에서는 텍스트는 주되 자신이 직접 자료를 찾아 읽는 단계로 점진적으로 유도한다. 3단계는 읽을 텍스트를 주지 않고 해결해야 할 주제나 명제 또는 상황을 제시하는 글쓰기로 순차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각 단계 별로 요약문 쓰기, 비평문 쓰기, 소논문 쓰기의 3과정으로 세분화된다.
또한 과정 중심의 평가 방식과 이에 따른 단계별 평가항목을 제안하였다. 글쓰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의 향상에 있는 것이기에, 이를 바탕으로 논증적 글쓰기의 단계별 지도에 맞추어서 평가항목을 작성한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