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가정환경ㆍ교육환경ㆍ매체환경 특성이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An Impact of Family Environment, Education Environment, and Media Environment on Depress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n Impact of Family Environment, Education Environment, and Media Environment on Depress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양은주; 박미려; 장진경
- Issue Date
- Oct-2016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depression; family environment; education environment; media environment; 우울감; 가정환경; 교육환경; 매체환경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3, no.10, pp 205 - 234
- Pages
- 30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10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3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379
- DOI
- 10.21509/KJYS.2016.10.23.10.205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의 가정환경 특성, 교육환경 특성, 매체환경 특성이 우울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가정환경, 교육환경, 매체환경 중 어떠한 특성이 중학생의 우울감을 형성하는데 보다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의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2014)’ 5차 년도 자료이며, 최종분석대상자는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총 1565명이다. 변인들의 특성을 살펴보기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중학생의 가정환경특성, 매체환경특성, 교육환경특성이 우울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환경 특성 중 중학생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가정의 경제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환경 특성 중 중학생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매체환경 특성 중 중학생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컴퓨터 사용용도의 경우 모든 유형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휴대전화 사용용도의 경우 개인오락용일 때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우울감을 살펴보는 데 있어 환경적 특성은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으나, 자아존중감, 자긍심 등의 개인심리적 특성을 포함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환경, 교육환경, 매체환경 특성에 따라 세밀하게 이해하고, 청소년의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데 있어 환경 특성별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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