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인종(race)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연구A Study of the Applications and Effectiveness of Anti-bias Education Program for Reducing Racial Bias of Elementary School Lower Grader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Applications and Effectiveness of Anti-bias Education Program for Reducing Racial Bias of Elementary School Lower Graders
- Authors
- 정보미; 오재림
- Issue Date
- Jun-2016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반편견; 인종; 편견; MRA(Multi-response Racial Attitude Measure); 다문화; Anti-bias; Race; Bias; MRA(multi-response racial attitude measure); Multicultural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2, no.3, pp 121 - 150
- Pages
- 30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743
- DOI
- 10.24159/joec.2016.22.3.121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종(race)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여 인종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안양시 H 초등학교 1, 2학년 94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17일부터 11월 19일까지 5주에 걸쳐(1회 40분, 1주 2회)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인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MRA 분석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흑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높이고, 황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트폴리오와 면담 분석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첫째, 학생들은 다양성을 존중해야하는 이유를 알고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색에 대한 편견이 감소되었다. 셋째, 학생들은 편견적 상황에 놓인 인물과 나의 입장을 바꾸어 마음을 짐작하고 편견적 상황에 대항하여 행동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인간존엄성에 대해 인식하고 평화에 대한 바람을 갖게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