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뉴 실버세대를 위한 ICT기반 댄스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가능성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진숙-
dc.contributor.author차수정-
dc.date.available2021-02-22T11:26:47Z-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975-85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7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 뉴 실버세대를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댄스게임을 활용하여 무용교육으로서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가능성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을 중심으로 댄스타운(Dancetown), 위햅(wii-hab) 그리고 댄스센트럴(Dance Central)의 활용사례를 조사하여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으며 국내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미국은 정부, 민간업체, 그리고 노인 스스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며 ICT댄스게임을 건강, 치료 및 재활, 오락의 세 가지 목적으로 분류하여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사회적, 오락적 영역에서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것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ICT기반 댄스게임의 국내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겠으나 우선 대상과 목적 그리고 우리나라의 실정을 고려한 댄스게임 콘텐츠 개발과 노인요양서비스 시설의 증대 및 홈헬스케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인교육 관련기관의 지원과 ICT기반 댄스게임의 보급을 위한 전문인력양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뉴 실버세대를 위한 새로운 노인교육의 패러다임으로 ICT기반 댄스게임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으로서의 댄스게임의 필요성과 ICT시대에 걸 맞는 무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한다.-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무용연구학회-
dc.title뉴 실버세대를 위한 ICT기반 댄스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가능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Educational Value and Potential Utilization of an ICT-base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Dance Game for the New Silver Gener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5726/jkd.2016.34.2.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무용연구, v.34, no.2, pp 89 - 120-
dc.citation.title한국무용연구-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20-
dc.identifier.kciidART00212219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정보통신기술(ICT)-
dc.subject.keywordAuthor댄스게임-
dc.subject.keywordAuthor뉴 실버세대-
dc.subject.keywordAuthor고령화 사회-
dc.subject.keywordAuthor노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dance game-
dc.subject.keywordAuthornew silver gen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aging society-
dc.subject.keywordAuthorelderly education-
dc.identifier.url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4677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 Jung photo

Cha, Su Jung
이과대학 (무용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