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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SNS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한・미 맥도날드 페이스북팬페이지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SNS-based Communication Strategies of a Global Brand:Content Analysis of Facebook fanpages of McDonald’s USA and Korea

Other Titles
SNS-based Communication Strategies of a Global Brand:Content Analysis of Facebook fanpages of McDonald’s USA and Korea
Authors
김현아김지은정만수
Issue Date
Jan-2016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맥도날드 페이스북 팬페이지; SNS 커뮤니케이션 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USP; 메시지 전략; McDonald’s Facebook Fan Page; SNS Communication Strategy; Creative strategy; USP; Message Strategy.
Citation
광고학연구, v.27, no.1, pp.43 - 69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952
DOI
10.14377/KJA.2016.1.15.43
ISSN
1225-0554
Abstract
연구는 글로벌 기업인 맥도날드의 한·미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내용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문화적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메시지 포스팅 목적에 있어 한국 맥도널드는 이벤트 고지를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가, 미국 맥도날드는 공감을 목적으로 한 메시지가 다수를 차지했다. 메시지 전략 측면에서 한국 맥도날드는 제품이나 이벤트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이성적 메시지를 주로 제시한 반면, 미국 맥도날드는 소비자의 꿈, 희망 등 사적이고 무의식적인 세계를 자극하는 정서적 메시지가 이성적 메시지와 동일한 비율로 사용되고 있다. 메시지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있어서 한국 맥도널드의 경우 제품이나 이벤트의 한두가지 장점을집중적으로 제시하는 USP전략을 사용한 메시지가 압도적이었으나, 미국 맥도날드의 경우 여러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골고루 사용하고 있다. 이는 한국 소비자는 리워드를 중요시하고, 미국소비자는 감정적인 교류를 중요시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으며, 보다 근본적으로는 음식문화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미국 맥도날드는 대중을 위한 식당으로 남녀노소가 널리 이용하고 있으나, 한국 맥도날드는 젊은 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특성을 지녔다. Hofsted의 문화이론을적용하여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한국과 미국 맥도널드는 모두 집단주의적 비주얼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 차이가 이제 동서양의 구분이 아닌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달라지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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