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를 위한 주제중심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opic-Oriented STEAM Program for Preschool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opic-Oriented STEAM Program for Preschoolers
Authors
박옥영
Issue Date
Oct-2016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유아; STEAM; SDPM 모델; 프로그램; 주제중심; preschoolers; STEAM; SDPM model; program; topic-oriented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10, pp.73 - 84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6
Number
10
Start Page
73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992
DOI
10.35873/ajmahs.2016.6.10.007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STEAM 교육을 현 교육과정에 접근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교사와 유아가 친숙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유아 주제 중심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그 목적이 있다. 대한민국도 2010년 과학인재 육성을 위해 전 교육과정에 STEAM 교육을 실시하며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중점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불안을 호소하는 유아교사들은 STEAM 교육을 실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에게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유아 STEAM 교육 접근 방법을 SDPM 모델을 사용하여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STEAM 프로그램은 현재 유아교육과정에 자주 다루어본 나와 가족, 환경과 생활, 생활도구, 우리나라 주제에서 STEAM 접근 요인을 선택하여 그 하위요인으로 개발하였다. ‘주제중심의 유아 STEAM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정의 주제 중 나와 가족에서는 직업인 요리사, 환경과 생활에서는 물, 생활도구에서는 청소도구, 우리나라에서는 항아리를 주제중 소주제로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