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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Acquisition of Korean Liquids /ㄹ(l/ɾ)/ According to Task Type and Proficiency과제유형,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유음 /ㄹ/ 습득 양상 연구

Other Titles
과제유형,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유음 /ㄹ/ 습득 양상 연구
Authors
김수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acquisition of liquid /l/; lateral [l]; tap(flap) [ɾ]; Interlanguage variation; task type; formal task; informal task;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 attention; 유음 /ㄹ/ 습득; 설측음(lateral); 탄설음(tap/flap); 중간언어 변이; 과제유형(task type); 형식적 과제; 비형식적 과제; 다변량분석(MANOVA); 주의 집중
Citation
국제어문, no.69, pp.261 - 288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69
Start Page
261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9997
ISSN
1225-1216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의 유음 /ㄹ/ 습득 과정에서 보이는 변이의 양상을 과제 유형과 숙달도에 따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의 유음은 음성 환경에 따라설측음 [l]과 탄설음 [ɾ]의 변이음을 가진다. 따라서 학습자의 과제는 유음의 두변이음을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한 후, 형식적 과제(단어 목록 읽기, 문장 읽기) 와 비형식적 과제(자유 발화)로 다국적 학습자의 음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학습자는 과제의 유형에 따라 숙달도별로 정확도에 차이를 보였다. 학습자가 형태에 집중하는 과제일수록 정확성이 높았다. 숙달도에 따른 유음의 정확도는 중급학습자가 가장 저조하며 초급과 고급 학습자는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이 결과 는 언어 습득 과정에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에게서 발생하는 체계적인 오류가 습득으로 이어진다는 중간언어의 양상과 유사하다. 그러나 비형식적 과제에서는 숙달도와 무관하게 오류가 관찰되어 중간언어의 패턴을 확인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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