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대생의 교양무용수업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Physical Self-Efficacy which is Acquired through Femal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in Elective Dance Class on Class Satisfactio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hysical Self-Efficacy which is Acquired through Femal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in Elective Dance Class on Class Satisfaction
Authors
김우경차수정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한국무용연구학회
Keywords
elective dance class; Physical self-efficacy; class satisfaction; 교양무용수업;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업만족
Citation
한국무용연구, v.31, no.3, pp 65 - 87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무용연구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65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1417
DOI
10.15726/jkd.2013.31.3.004
ISSN
1975-8502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S대학교, 경기도 소재 K대학교와 Y대학교에서 교양무용수업을 수강학고 있는 여대생 242명의 대상으로 15주간 교양무용수업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대학 교양무용수업이 기능과 효과를 알아보고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Ryckman 등(1982)이 제작하고 홍선옥(1996)이 번안한 신체적 자기효능감 설문지와 Beard & Regheb(1980)가 개발한 Leisure Satisfaction Scale 척도를 김장우, 정우영(2007)과 김혜정(2003)이 번안하여 사용한 수업만족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대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학년, 전공계열, 수강횟수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대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에서는 학년, 전공계열, 수강횟수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대생의 교양무용수업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수업만족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만족, 신체적 만족, 교육적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만족과 환경적 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교양무용수업은 여대생들에게 신체활동을 건강 및 체력 유지ㆍ증진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여 지속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신체활동 중단의 원인이 되는 환경적 요인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면 사회로의 첫발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및 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 Jung photo

Cha, Su Jung
이과대학 (무용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