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적 정서조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Emotion Regulation Scale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Emotion Regulation Scale
- Authors
- 유지현; 이숙정
- Issue Date
- Dec-2012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학업적 정서조절; 학업성취; 척도개발; academic emotion regulation; academic achievement; test development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6, no.4, pp 1137 - 1159
- Pages
- 23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1137
- End Page
- 115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019
- ISSN
- 1225-4290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상황에서의 정서조절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학업상황에서의 정서조절에 대한 개방형 설문지를 제작하여 중․고․대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96개의 예비문항을 만들고 문항내용의 수정과정을 거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분석결과, 문항과 문항간 상관관계, 문항과 총점 간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39개 문항이 제외되었다. 서울,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중․고․대학생 1,00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정서의 자각, 목표일치 행동, 정서의 긍정적 재평가, 정서조절전략 접근 총 4개 요인, 24개 문항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본검사 실시자료에 대한 문항 양호도 분석과 척도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업적 정서조절과 일반적 정서조절 및 학업성취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각각 r=.55, r=.23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