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교육의 변화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 한국·미국·호주를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f the Changes in LIS Education in Korea, U.S.A. and Australia
- Other Titles
- Comparative Study of the Changes in LIS Education in Korea, U.S.A. and Australia
- Authors
- 장윤금
- Issue Date
- Dec-2011
- Publisher
- 한국비블리아학회
- Keywords
-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S Curriculum; LIS Education in U.S.A.; LIS Education in Australia; iSchool; 문헌정보학 교육;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미국 문헌정보학교육; 호주 문헌정보학 교육; 아이스쿨;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S Curriculum; LIS Education in U.S.A.; LIS Education in Australia; iSchool
- Citation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2, no.4, pp 317 - 340
- Pages
- 24
- Journal Title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317
- End Page
- 34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764
- ISSN
- 1229-243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미국, 호주의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변화를 비교·분석하고 북미 대학교 문헌정보학과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 33개 대학으로 확산된 iSchool(Information School) 운동의 사례 분석을 통해 문헌정보학 교육의 주요 현안 및 과제 그리고 미래의 발전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문헌정보학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문헌정보학 교육의 변화 및 본질 그리고 연구 동향을 조사하였다. 둘째, 한국, 미국 및 호주 대학교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현황을 조사하고 국가 간 교육과정의 실태를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현재 전 세계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는 iSchool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문헌정보학 교육의 미래와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숙명여자대학교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