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화적 상상력을 활용한 경계를 넘는 독서토론과 융합적 글쓰기 연구 - <삼국유사: 기이편>에 기술된 다문화 상상력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an Integrated Writing and Reading Debate beyond Major Boundaries using a Mythical Imagination -Focusing on a multicultural imagination described in Samgukyusa: Strange Stories-

Other Titles
A Study about an Integrated Writing and Reading Debate beyond Major Boundaries using a Mythical Imagination -Focusing on a multicultural imagination described in Samgukyusa: Strange Stories-
Authors
표정옥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시학과언어학회
Keywords
an integrated writing; boundaries; a mythical imagination; a convergent writing strategy; Reading Debate; Samgukyusa; Media Reading Debate; Educational effect; 융합적 글쓰기; 신화적 상상력; 독서토론; 삼국유사; 미디어 독서토론; 다문화 상상력; 교육적 효과
Citation
시학과 언어학, v.21, pp 249 - 272
Pages
24
Journal Title
시학과 언어학
Volume
21
Start Page
249
End Page
2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882
ISSN
1598-2793
Abstract
본 연구는 『삼국유사』에 나타난 다문화의 상상력에 주목한 인문고전 독서와 토론의 가능성을 텍스트가 가지는 신화 상상력에 기반 해서 진행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반추해 볼 때, 『삼국유사』의 신화적 상상력을 활용한 독서토론과 융합적 글쓰기는 인문고전의 새로운 교육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본 연구의 첫 단추는 고대의 신화가 가지는 다문화 상상력의 논의들을 찾아 현대의 담론과 연결해 새롭게 읽어보는 기회로 삼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실제 수업에서 수행한 다문화 상상력과 신화 상상력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발표 안 일부를 제시하면서 신화 상상력과 독서토론 및 융합적 글쓰기의 가능성을 점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삼국유사』가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도 독서토론과 융합적 글쓰기의 신화 텍스트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는 현재 대학교양 교육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인문고전 독서토론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은 『삼국유사』연구는 학문 간의 소통을 열어주는 통합적 사유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고전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이해는 대학 글쓰기와 토론의 수준을 한층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yo, Jung Ok photo

Pyo, Jung O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